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스캠퍼(SCAMPER) 기법 뜻과 예시

미리사는 미래인 2022. 6. 27. 15:42
728x90
반응형

창의적 사고에는 확산(발산)적 사고와 수렴적 사고가 있다.

발산은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는 것이고 수렴은 만들어진 아이디어를 정교화하는 방법이다.

발산의 방법 중 "스캠퍼(SCAMPER)"라고 불리는 기법이 있다. 

스캠퍼는 7개의 단어의 첫 글자를 따서 지은 이름이다.

S: Substitute 대체하기

C:Combine 결합하기

A: Adapt 적용하기, 응용하기

M: Modify/Magnify/Minify 수정하기, 확대하기, 축소하기

P: Put to other use 용도 바꾸기

E: Eliminate 제거하기

R: Rearrange/Reverse 뒤집기

 

이 방법은 아이디어를 내는 발산 기법 중 하나로 고정된 사고의 틀을 벗는데 도움이 되는 기법이다.

 

스캠퍼를 적용하는 질문과 답변 그리고 예시를 확인해보자. 모든 질문의 앞부분에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또는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서"와 같은 내가 해결하고자 하는 것을 넣어주면 좋다.

반응형

S(대체하기)

Q: 무엇을 바꿀 것인가?, A대신 B로 바꾸면 어떨까?

A: 재료/방법/환경 등을 바꾸어본다.

ex) 쇠젓가락/나무젓가락, 크림소스에 밥/면, 머그컵/종이컵, 볶음밥/비빔밥, 마우스/트랙패드, 분필/물분필/보드마카 등이 있다.

 

C(결합하기)

Q: 무엇을 합하면 좋을까? 이런 기능을 하려면 무엇을 결합하면 좋을까?

A: 안에서 쓰이는 부품, 전혀 다른 것, 함께 쓰이는 것을 합해본다.

ex) 티셔츠+모자=후드티, 컴퓨터+휴대폰=스마트폰, IPTV+TV=스마트TV, 안테나 2개 공유기+안테나 2개=안테나 4개 공유기, 지우개+연필=지우개 달린 연필, 칼+자=제단기 등이 있다.

 

A(적용하기)

Q: 무엇을 적용시킬 것인가? 저 물건에서 어떤 성질을 가져올 수 있을까?

A: 다른 물건, 상황에서 내가 원하는 부분을 적용시킨다.

ex) 철조망←장미덩쿨, 벨크로←도깨비바늘, 낙하산←민들레 씨앗, 음파 탐지기←돌고래/박쥐, 향수←꽃향기, 자동차 엔진의 캠축←증기기관의 캠축, 수정테이프형 풀←수정테이프 등이 있다.

 

M(수정하기)

Q: 어떤 부분을 수정(확대, 축소)할 것인가?, A라는 물건의 a라는 성질을 바꾸어보면 어떨까?

A: 모양, 색깔, 디자인, 성질 등을 수정한다. 부품을 확대/축소한다.

ex) 포스트잇-접착력의 축소, 핸드백-가방의 축소, 물에뜨는 비누-원래 물에 가라앉는 성질을 수정, 전구형 형광등-소켓의 모양을 수정, 펌핑치약-치약이 나오는 방법을 수정, 초소형카메라-카메라의 크기를 축소, 확대거울-거울의 곡률 수정 등이 있다.

 

P(용도 바꾸기)

Q: A라는 물건을 B가 아니라 C에 써보면 어떨까?, 여기에 사용할 수 있는 다른 물건은 없을까?

A: 원래의 기능이 아닌 다른 방법으로 사용한다. 공유하는 성질을 찾아본다.

ex) 폐타이어를 신발의 원료로 쓴다.(업사이클링), 단추를 잠그는 게 아닌 꾸미는데 쓴다. 청바지를 잘라 가방을 만든다. 실내자전거를 빨래걸이로 쓴다. 숟가락으로 병뚜껑을 딴다.

 

E(제거하기)

Q: 무엇을 없앨 것인가? 핵심 기능을 구현하는 데 필요 없는 것들은 무엇인가?

A: 불필요한 부분을 없애본다. 한 부분을 없애보고 결과를 생각해본다.

ex) 무선전화기-전화기의 선을 제거한다. mp3플레이어-저장장치(CD)를 제거한다. 무선 이어폰-이어폰의 선을 제거한다. 씨 없는 수박-수박의 씨를 제거한다. 간편결제 시스템-카드 번호 입력 과정을 제거한다. 제습기-냉각기능을 제거한다. 무전원 정수기-냉, 온수 기능을 제거한다.

 

R(뒤집기)

Q: 반대로 뒤집어 보면 어떨까? 위치를 바꾸어보면 어떨까?

A: 부품의 위치, 모양을 바꾸거나 뒤집어 본다.

ex) 아래가 좁은 펌핑치약-아래가 넓은 모양을 뒤집는다. 전륜구동/후륜구동 차량, 벽을 향한 스피커 시스템-반사를 고려해 스피커의 방향을 재배치한다. 셀카모드-카메라 렌즈의 위치를 뒤집는다. 모자를 뒤집어 쓰기, 양면 점퍼 등이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