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겨울에 좀 따뜻하다 싶으면 어김없이 중국발 미세먼지가 찾아오는데요.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 30분만 걸어다녀도 목이 칼칼하고 왠지 눈도 따끔거리는 거 같은 느낌이 들곤 합니다. 미세먼지를 조금이라도 덜 마시려고 미세먼지 마스크를 찾다보면 앞에 "KF"라는 영어와 함께 숫자가 적혀있는 것이 보입니다.

숫자가 높은게 좋을 거 같긴 한데 도대체 무슨 의미인지 제대로 모르겠다구요? 이 글을 읽으시면 KF80, KF94, KF99 등 미세먼지 마스크 포장지에 적혀있는 영어와 숫자의 뜻을 알 수 있습니다.

 

1. KF80? KF94? KF99? KF가 도대체 뭐야?

KF는 Korea Filter라는 뜻입니다. 뒤에 붙은 숫자는 필터의 성능을 알려주며, 높을 수록 미세먼지를 더욱 잘 걸러줍니다.

미세먼지 마스크라고 되어있는 것들을 보면 대부분 KF80, KF94, KF99 셋 중 하나인데요. 80이상은 되어야 유의미하게 미세먼지를 걸러 줄 수 있습니다.

KF80는 미세먼지를 80% 걸러 줄 수 있고, KF94는 미세먼지를 94%, KF99는 99%를 걸러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미세먼지용 마스크로 KF80, KF94, KF99를 채택하고 있으며, 밑에서 서술할 초미세먼지까지 걸러주는 마스크를 원한다면 KF94이상으로 사야합니다.

KF는 얼굴의 틈사이로 새어나오는 누설률도 규격에 넣었으니 얼굴사이로 새어들어오는 미세먼지 걱정도 조금은 덜어도 될 거 같네요.

그리고 일반 방한대나 면마스크는 미세먼지를 차단할 수 없으니 주의하세요!

KF별 차단율과 누설률, 용도

 

2. 그런데 미세먼지가 뭔데?

지름이 10㎛ 이하(PM 10)를 미세먼지라고 하고, 지름이 2.5㎛ 이하(PM 2.5)인 먼지를 초미세먼지로 분류합니다. 1㎛은 "1 마이크로미터"로 0.001mm입니다. 머리카락의 지름이 50~60마이크로미터니까 초미세먼지가 얼마나 작은지 감이 오시나요? 물론 우리 눈으로 볼 수 없을만큼 작습니다.

우리 몸에 들어오면 배출도 잘 되지 않고 아토피, 알러지, 호흡기질환, 심혈계통 질환 등 여러 질병을 일으킬 수 있는 원인이 될 수 있으니 되도록 처음부터 흡입을 하지 않는 것이 좋겠지요?

머리카락과 미세먼지 크기 비교

 

3. 그럼 무조건 높은 게 좋은거 아니야?

미세먼지 차단율만 가지고 본다면 높은 수치를 가진 KF99를 사야할 거 같지만 이렇게 사기엔 몇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1) 가격

숫자가 높아질수록 마스크의 가격이 올라갑니다. 일회용 마스크인 만큼 주머니 사정을 생각하지 않을 수가 없겠죠.

(2) 호흡곤란

필터가 촘촘하면 그만큼 공기가 들어가기도 어려워지게 됩니다. 어린이, 노약자, 임산부 등은 호흡이 곤란하다고 느껴지면 마스크를 벗는 것을 추천합니다.

 

갈수록 안좋아지는 공기를 보면 환경을 보호해야겠다는 생각이 들면서도 환경에 무관심한 다른 나라들이 원망스럽기도합니다. KF의 의미는 차단율을 뜻한다는 것을 알았으니 나에게 맞는 마스크를 잘 선택하여 미세먼지로부터 나를 보호하도록 합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