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헌혈을 하기 위해 헌혈의 집에 방문을 하면 전자 문진 후 상담실에서, "오늘 어떤 헌혈을 하실 건가요?" 또는 "오늘은 혈소판 헌혈해보시는 게 어때요?" 하는 질문을 받을 때가 있습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헌혈이라고 하면 수술실에서 피가 부족한 사람들에게 주는 헌혈만 생각하게 되는데 다른 헌혈도 있나? 하고 생각을 하게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헌혈의 집에 가서 할 수 있는 헌혈 종류와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고자 합니다.

1. 전혈

우리가 헌혈하면 흔히 생각이 나는 헌혈입니다. 뽑히는 혈액을 보면 붉은색으로 되어 있고, 중력을 이용하여 자연스럽게 혈액을 모으게 됩니다.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헌혈 종류입니다.

목적: 수술, 사고로 인한 과다출혈 쇼크 방지 등 혈액량을 늘려야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피를 주는 것입니다.

소요시간: 약 10~15분 정도 소요됩니다.

헌혈량: 50kg 이상 성인의 경우 400ml를 뽑고, 50kg이 안 되는 여성의 경우 320ml를 뽑게 됩니다.

다음 헌혈 가능 일자: 2개월 후 같은 날짜

기념품: 흔히 받을 수 있는 영화티켓, 외식상품권, 화장품 세트, 여행용 세트 등을 받을 수 있습니다.(지역, 시기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 성분헌혈

성분헌혈은 우리 몸의 피에서 필요한 성분만 골라서 모으고 나머지 혈액은 다시 몸으로 돌려놓는 헌혈입니다. 따라서 별도의 기계가 필요하고 성분을 추출하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전혈에 비해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또한 혈액이 들어오고 나갈 때 주먹운동을 하는 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약간의 요령이 필요합니다. (처음 한다고 하면 친절하게 알려주시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헌혈을 많이 하면 주는 은장, 금장을 받는 사람의 경우 보통 성분 헌혈을 섞어가며 헌혈을 하게 됩니다.

 

2.  혈소판 헌혈

혈소판 헌혈은 피의 응고를 담당하는 혈소판 성분을 뽑는 헌혈 종류입니다. 혈소판 헌혈 또는 혈소판 혈장 헌혈을 하기 위해서는 상담실에서 혈액검사를 먼저 진행하게 되는데 혈액 속에 혈소판 수치가 일정 수치 이상이 되어야 할 수 있습니다.

목적: 백혈병, 재생불량성 빈혈, 항암치료 등 혈소판 감소 또는 기능장애가 있는 사람에게 지혈기능을 회복시켜 주기 위함.

소요시간: 1시간~1시간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혈액 속 혈소판 수치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저는 보통 1시간 20분 정도 합니다.)

헌혈량: 약 250ml를 뽑게 됩니다.

다음 헌혈 가능 일자: 2주일 후 가능합니다.

기념품: 많은 시간을 소요하기 때문에 보통 전혈보다 기념품의 질이 좋습니다.

 

3. 혈장 헌혈

혈액은 혈구와 혈장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혈구에는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 등이 있고 나머지는 혈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혈장에는 여러 영양소 등이 녹아있습니다. 이 중 혈장 성분만 뽑아내고 나머지는 몸안으로 다시 넣는 헌혈 종류입니다.

목적: 주된 목적으로는 의약품 생산에 이용을 하며, 부가적으로 중증 간질환, 응고인자결핍증 치료 등의 목적으로 병원에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소요시간: 약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헌혈량: 500ml를 뽑게 됩니다.

다음 헌혈 가능 일자: 2주일 후 가능합니다.

기념품: 위급한 성분은 아니기 때문에 보통 전혈과 비슷하거나, 전혈보다 한정된 기념품을 받게 됩니다.

 

4. 다종헌혈(혈소판혈장 성분헌혈)

다종 헌혈이란 1가지 성분만 뽑아내는 것이 아닌 다양한 종류의 혈액 성분을 뽑아낸다는 것입니다. 현재 헌혈의 집에서 할 수 있는 다종 헌혈은 혈소판 혈장 성분 헌혈이며, 혈소판 성분과 혈장 성분을 같이 뽑아내게 됩니다.

목적: 혈소판과 혈장 성분 헌혈과 동일합니다.

소요시간: 1시간~1시간 30분 소요됩니다.(혈소판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헌혈량: 혈소판 250ml, 혈장 300ml를 뽑아내게 됩니다.

다음 헌혈 가능 일자: 2주일 후 가능합니다.

기념품: 가장 많은 성분과 시간을 소요하기 때문에 보통 기념품의 질이 가장 높습니다.

반응형

5. 이외

백혈구 성분헌혈: 헌혈의 집에서는 진행하지 않고 위급한 경우 병원에서 진행합니다.

 

지금까지 헌혈의 종류와 소요시간, 기타 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헌혈 기관에 대한 안 좋은 이야기가 있지만 생명을 살리기 위해서는 헌혈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건강한 사람만 할 수 있고, 생명을 살리는 행위인 헌혈을 통해 작지만 큰 이웃사랑을 실천해보는 건 어떨까요?

반응형